초등학교 수학의 한 영역인 도형이 어려운이유
도형을 못하는 학생이 많다.
그 이유는 도형 공부하는 방법의 체계가 안잡혔기 때문이다.
1- 3학년 도형의 명칭,특징
4학년 도형의 특징,둘레,넓이
5학년 도형의 넓이
6학년 도형의 넓이 부피 등이 나온다.
그럼 도형에 관한 공부방법을 자세하게 알아보자.
3학년때는 도형의 간단한 명칭과 특징정도를 알아두면 된다.
도형의 명칭을 알기 전 선분,직선,각,꼭짓점 이라는 용어의 이해를 먼저 하고
도형을 이해시켜주자.
삼각형은 선분이 3개 각이 3개 꼭짓점이 3개 이런식으로..
사각형은 선분이 3개 각이 3개 꼭지젓임 3개 이런식으로..
원은 선문 꼭짓점 각이 없고 원의 중심, 반지름 , 지름 등 용어의 정확한 이해를 시켜준다.
3학년 때는 각 용어의 이해 도형의 특징 이해정도를 완벽히 알아두자.
컴퍼스의 사용법도 완벽히 익혀두자.
4학년때 각도기를 사용한다.
많은 학생이 각도재는 방법에서 실수를 많이 한다.
60 , 120 를 30, 150 을 잘못 재는 친구들이 많다.
각도기의 사용법을 알려주기 전에
예각, 직각,둔각 의 의미를 먼저 정확히 알려주자.
그리고 나서 각도기 재는 방법을 가르켜 주고
60 와 120 둘중에 어떻게 읽어야 할지 햇깔릴 경우
예각인지 둔각인지 파악해서 각도를 읽을 수 있게 해주자.
또한 수직과 수평의 정확인 이해 , 동위각 엇각 맞꼭지각 도 알려주면 도움이 많이 된다.
2학기에 들어서면 도형의 둘레와 정사각형 직사각형의 넓이 를 학습한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둘레와 넓이의 정확인 용어 설명이다.
센티미터와 제곱센티미터의 차이, 미터와 제곱미터의 차이를 정확히 알려둬야 한다.
나중에 단위환산에서 많은 학생들이 어려워한다.
5학년때는 본격적인 도형의 둘레와 넓이를 배운다.
각 도형의 넓이 외우는 공식은 기본으로 이해, 암기 해야 한다.
5학년때 도형의 넓이를 이해 잘 못하면 중학교가서도 어려워 하므로
반드시 완성을 해야 한다.
다각형의 넓이와 둘레는 5학년때 꼭 완성 할 수 있게 하자.
여러문제를 풀어봄으로써 유형을 익히는 것도 중요하다.
6학년때는 원의 넓이,둘레 입체도형의 특징과 겉넓이 부피 등을 학습한다.
원의 넓이는 학생들이 가장 싫어하는 영역중의 하나이다.
충분한 연습으로 완벽하게 할 수 있도록 하자.
겉넓이는 평면도형의 넓이를 구하지 못하면 할 수 없기 때문에 이때 다시한번 각 도형의 넓의구하는 방법을
확인하고 각종 입체도형 겉넓이와 부피를 구해보자.
입체도형의 특징을 아는 것도 중요하다. 모서리, 면, 등..
도형은 체계성이 뚜렷하다.
저학년때부터 제대로 알고 올라오지 않으면..
나중에는 정말 손쓸수가 없게 된다.
초등학교때 배운 도형은 반드시 알고 중학교에 올라 갈 수 있게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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